31살 서울 아파트 매매를 앞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, 조언 부탁드립니다(__) > 부동산정보talk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31살 서울 아파트 매매를 앞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, 조언 부탁드립니다(__) > 부동산정보talk



 

31살 서울 아파트 매매를 앞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, 조언 부탁드립니다(__)

작성일 18-10-03 00:44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Aston93 조회 2,047회 댓글 0건

본문

안녕하세요, 계속 부모님과 함께 살아온 서울 사는 31살 입니다.

 

예적금 하다 재미를 잃어 P2P 하다가 사기도 당해보고, 

둘 다 답이 아닌 것 같고 돈 모으는 재미를 다시 찾으려고 고민하다 보니 아파트가 사고 싶어졌어요.


고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빌라에 살고 있고, 아파트에 살아 본 적이 없거든요.

 

- 예적금에 한계

- 다른 재테크에 재능이 없는 걸 발견

- 언제 할 지 모르는 결혼에 대한 스스로의 준비

- 아파트 살고 싶은 마음

- 돈을 모으고 준비하는 시간 대비 아파트 시세가 오를 가능성이 높아 보임

 

이런 저런 생각이 들어 앞으로 조금씩 준비해서 서울 안에 있는 아파트에 다가가 보려고 하고 있어요.

 

현재 자산은

예적금 5,600 (1년 내 만기 대다수)

P2P 투자 2,500 (사기 한 번 당한 상태, 해당 비용 제외 상태라 보수적으로 봐도 2,000 이상은 건질 수 있을 것 같아요, 내년 상반기 모두 만기)

장기 적금 4,800 (2020년 중순 만기 예정이며 제 벌이에서 나가는 건 아닙니다. 문제 없다면 역시 들어올 돈)

의미 없겠지만 10년 정도 한 주택청약이 650정도 되며

세전 연봉은 5,200, 상여 다 포함하면 세전 6천 초중반 될 것 같습니다.

 

 

목표는 서울에 있는 5억 내외 24~25평 아파트이며, 별 일 없다면 나중에 독립하면 제가 살 집으로 생각하고 있어요.

현재 구로쪽에 살고 있어 심심할 때마다 서울 서쪽 아파트 구경하고 있습니다.

 

제 계획과 생각은

1. 1.5~2억 정도 일단 현금을 마련한다 (앞으로 1-2년 예상)

2. 마련한 현금으로 전세를 끼고 매매할 수 있는 아파트를 찾아보고 매매한다.

3. 계속 열심히 모아 독립할 시기가 되면 그곳에서 시작한다.

 

세세하게 뭔가 그릴 능력도 없고 도움 받을 곳도 없어 일단 이렇게 그림만 그려 뒀는데요.

제 계획대로 가는게 가능할 지와 아래 내용 여쭙고 싶습니다.

 

1. 전세끼고 매매를 고려하는 이유는 제가 돈을 모으는 것 보다 집값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서인데, 이 생각이 맞을까요? 집 주인이 되는 것만으로 내야되는 세금과 집을 구매할 때 드는 비용, 이후 세금 등을 감안해도 올바른 생각을 하고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.

 

2.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정말 노력해야 전세를 끼고 매매할 돈을 모을까 말까 한 상태입니다. 중간에 세입자가 없으면 어디 끌려갈 것 같은데 데, 제가 부지런하다면 이런 걱정은 덜해도 괜찮을까요? 집이 비고 돈이 비는 게 제일 걱정입니다.

 

3. 부동산포럼 글을 며칠동안 읽어봤는데 많은 분들이 결혼 후 디딤돌 대출을 30년 단위로 받아 집을 구매하는 걸 봤습니다. 제가 이런 식으로 집을 구매할 경우, 나중에 전세 사시는 분이 나갔을 때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?

 

4. 아파트를 현 상태에서 구입할 경우 잃게 되는 기회비용이 어떤 게 있을지 말씀 주실 수 있을까요? 

 

5. 제가 지금 이런 계획을 세우고, 준비하는 게 올바른 지 여쭙고 싶습니다. 사실 바로 살 집이 아니니까, 결혼한 다음 찾아도 사실 어쩌면 괜찮을 수도 있으니까요. 결혼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요. 혼자 무리, 현재 연봉과 자산으론 절대 할 수 없는 망상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염려됩니다.

 

6. 제가 실 거주하려는 목적 외 다른 쪽으로 고민해 보는 게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까요? 예를 들자면 서울 근교 지역 저렴한 소형 아파트를 매매한 뒤 집값이 오르기를 기대하고, 나중에 결혼하거나 독립할때쯤 그쪽을 정리하고 서울 내 아파트를 찾는 방법이요. 현 자본과 연봉이면 그런 방법이 더 나을수도 있을 것 같아 여쭙습니다.


그동안은 1억만 모아보자는 마음으로 열심히 모았는데 1억으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되니 돈 모으는 재미가 사라지네요. 그래도 열심히 모아 보겠습니다.

 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휴일 즐겁게 보내세요!


추천0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 

Copyright © 소유하신 도메인. All rights reserved.
PC 버전으로 보기